박근혜 정부에서 강하게 주진했던 것이 국정교과서와 박정희 우상화 사업(?)이었다.
(사실 우상화 사업은 정부가 주도했다기보단 특정 지역에서 열렬히 추친하였고, 중앙정부에서 이를 어여삐 여겨 관련 예산을 지원해준 것으로 알고 있다. 복지에 쓸 돈은 없다면서... 퍽이나)
과거 유신체제 아래에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는 국정교과서화 되었다.
이에 대해 "국사교육은 국어나 도덕과 같이 민족 가치관 형성의 핵심교과이므로 학생들에게 올바른 사관을 심어주기 위해 국정교과서로 정하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번 정부가 현재 국정교과서가 다시 부활시키면서, "올바른 역사관과 대한민국의 정통성 확립"을 이유로 주장했다.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려면 교과서를 만들 것이 아니라, 현재 국정운영을 잘하면 된다. 부정부패는 엄하게 처벌하며, 친일파들 찾아내 널리 알려 사죄하게 만들고, 독립군 자손들을 정책으로 잘 챙겨주고, 현 군인 처우도 개선하면 된다. 그러면 알아서 올바른 역사관이 만들어지고 알아서 애국심이 생긴다. 현재 국정운영을 개판으로 하고, 고위직이 부정부패를 저지르는데, 교과서의 과거모습을 통해 올바른 역사관을 지닌다? 개소리도 그런 개소리가 없다. 부모가 아이들의 거울이듯, 사회는 현재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거울이다. 독립군 자손들은 가난한 이들이 대부분이고, 교육도 제대로 못 받는 경우가 많다. 국가유공자분들은 말년에 병들어 폐지를 줍고 다니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 나라를 위해 근무하는 군인들의 처우는 어떠한가? 자살사건, 구타사건, 방산비리 사건 등등 부정적인 일로 뉴스를 장식하기 일쑤다. 그에 반해 친일파 후손들은 그 때 축적한 재산을 통해 여전히 잘 살고 있다. 이런 현 세태를 보면서 누가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하겠는가.
친일인명사전 작업은 언제 시작되었는지 아는가? 2004년, 노무현 정부 때 모금운동을 통해 시작되었다. 이것이야말로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첫걸음이다. 헌데, 이번 정부는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면서 뉴라이트계열 학자들이 집필하고, 뉴라이트 교과서를 참고하였다. 아, 그래 뉴라이트도 일부 역사적 관점으로서, 현 교과서가 너무 반-국가적이니, 친-정부적으로 집필이 필요하다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것도 개소리지만 그렇다치자, 애국심과 자긍심 고취도 중요하지만, 정부가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있었는지 명확하게 알려주고 인지하여, 다음 후대에는 같은 문제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명확한 방향이 아닌가. 일제강점기에 어떤 수모를 겪었고, 무엇이 문제였음을 명확히 알아서 앞으로 좀 더 분명하게 대처하도록 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데 이번 정부는 이 핑계, 저 핑계대면서 잘못한 것은 은폐, 축소하고, 일제강점기는 부끄러운 역사라며 미화를 통해 숨기려고 하며, 현 정부를 찬양하려고만 한다. 그게 과연 올바른 역사관일까 싶다. 아니면 역사교과서를 2개로 지정하여, 신문비교하며 읽듯 읽게끔 하던가.
그럴 대가리가 있었으면 애초에 뉴라이트로 국정교과서를 만들려고도 하지 않겠지. 쯧.
올바른 역사관을 위한 최고의 교과서는 현 국정운영을 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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